보험설계사는 각 개인의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보험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보험과 곤련해서 자신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설계해주는 사람입니다.
보험설계사와의 인터뷰
1. 어떤 일을 하시나요?
보험설계사와 재무설계사 일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보험은 보장성 보험도 있지만 저축성 보험도 있어서 재테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장성 보험을 기초로 저축성 보험으로 재테크를 합니다.
보험을 하면서 얻게 된 여러 가지 자격증이 있는데, 우수인증 설계사 MDIT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만든 보험업계의 명예의 전당이라고 보면 됩니다.
회사별로 커미션을 따져서 보통 평균적으로 연봉 1억 정도가 되면 이 마크가 주어집니다. 이 우수인증 설계사는 "이 사람은 믿을만한 사람이다."라고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한 회사에서 3년 이상 근무해야 하고 경력도 어느 정도 이상있어댜 하고 연봉도 어느 정도 포함이 됩니다. 그리고 민원제기가 한 번도 있으면 안됩니다.
2. 직업을 선택한 계기가 있나요?
대기업 원서를 많이 넣어봤지만 다 떨어지고 취업할데가 없었습니다. 친구들은 이미 잘 나가는 검사, 변호사가 되어서 가끔 만나면 밥을 자주 얻어먹었는데 자존심이 많이 상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돈으로 절대 무시당하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영업을 떠올렸고, 보험이 제 인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직업의 장단점은?
진심으로 사람 마음을 얻는 것이므로 기분이 좋고 자신감도 생깁니다. 단점은 실적으로 승부하는 직업이다보니 친했던 사이는 오히려 소원해지게 되는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고객관리를 잘 해야 나중에 더 큰 계약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계약 건으로 인해 수당이 책정되는데 그러다 보니 저번 달에 계약한 분들은 노력을 좀 덜하게 되고 이번 달에 계약할 분들에게 더 노력하게 되다보니 친했던 분들에게 소원함을 느끼게 했을 때 자책하게 됩니다.
4. 평균 연봉은 어떻게 되나요?
정말 영업력이 뛰어난 분들은 10억 넘게 벌고, 상위는 대략 7억~10억 사이 됩니다. 하지만 저희 직원이 5000명 이상인데 그정도 벌으려면 열손가락 안에 들어야 합니다.
저보다 잘 나가는 사람들의 평균치는 3억~5억 사이인 것 같아요. 반면에 못 버는 분들은 10만원도 못 받는 사람도 있어요. 소수의 20%가 다수의 80%를 먹여 살린다고 보면 됩니다.
5. 배우자나 자녀, 이성친구의 선호도는 어떤가요?
선호도는 낮은 것 같습니다. 아내는 자기 친구들한테 말 못했던 적도 많은 것 같아요. 영업이라는, 보험이라는 선입견때문인 것 같습니다.
영업을 잘했던 사람들은 매년 4월에 가족과 같이 회사에서 해외여행을 보내주는데 매번 그랬음에도 여전히 자랑스럽게 생각을 안하더라구요. 주위 사람들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6. 직업 후배에게 조언을 한다면?
연봉만을 염두에 두었다면 끝은 분명 안 좋은 것 같아요. 이왕 시작을 했다면 타인의 재산을 설계해주고 관리해준다는 사명감이 있어야 합니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끝은 창대하리라'라는말처럼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지만 분명 그 끝은 다르니까 어떻게 시작을 하고 견뎌내고 이겨내느냐, 성실하게 고객들을 관리하고 신뢰를 주느냐에 따라 그 끝은 얼마든지 기대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상 단점
1. 영업에 대한 부담
매달 판매 목표와 할당량을 달성하기 위한 압박감이 큽니다.
새로운 잠재 고객을 만들고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영업 실적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하므로, 특히 경제적으로 불확실성이나 시장상황이 불안한 시기에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들 수 있습니다.
2. 수입의 불확실성
수입은 높을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불규칙적이며 불확실합니다. 보험설계사의 수익은 주로 수수료 기반이며, 계약 체결건에 따라 수입이 달라집니다. 그 결과 월별로 수입이 다르며, 재무설계를 하고 예산을 세우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3. 법령 준수
보험 설계사는 정부의 엄격한 규제 요건과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보험 상품을 합법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또한 담당자는 판매 및 소비자 보호법을 관리하는 업계의 복잡한 규정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4. 고객의 거부
최선을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유로 고객으로부터 거절당할 수 있습니다. 이미 보험이 있거나, 추가 비용때문에 주저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거절 경험은 낙담하게 하고, 의욕을 잃게 할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내력이 필요합니다.
5. 워라밸의 어려움
특히 피크시즌 등에는 적절한 워라밸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업무의 특성상 고객의 일정에 맞추기 위해 밤이나 주말 등에도 일을 해야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워라벨의 균형을 맞추려면 효과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상 장점
1. 업무의 유연함
업무시간이나 업무 장소가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바뀔 수 있습니다.
2. 수입의 잠재력
수수료나 보너스를 통해 상당한 연봉을 받을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3. 보람
다른 사람을 돕고 고객에게 보험 보호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절적한 보장을 받는데 도움을 주는데서 오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학습
보험사에서는 보험설계사의 지식과 기술이 향상되도록 지속적으로 세미나 및 교육을 통해 산업동향, 보험상품 및 새로운 기술에 대해 학습시키며 따라서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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